상산 김도연 선생 공훈선양 기념행사 개최… 강서구 출신 독립운동가의 숭고한 정신 알린다

0
16

2.8 독립선언 주도한 독립운동가 겸 정치인

오는 8일 오전 11시 2.8 공원에서 기념행사 개최

올바른 역사관 확립으로 미래 세대 자긍심 고취

 

모든 조선청년독립단은 우리 2천만 조선 민족을 대표하여 정의와 자유의 승리를 얻은 세계 만국 앞에 독립을 이루기를 선언하노라.(2.8 독립선언서 일부)”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오는 8일 오전 11시 가양동 2.8 공원에서 상산 김도연 선생 공훈 선양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강서구 출신 독립운동가인 김도연 선생의 숭고한 나라사랑과 희생정신을 기억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기념사 ▲약력 소개 ▲2·8 독립선언서 및 결의서 낭독 ▲독립선언가 및 독립군가 공연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개회 선언을 시작으로 김도연 선생에 대한 묵념과 축사선생 약력 소개가 있다이후 강서구립극단에서 2.8 독립선언서와 결의문을 낭독한다.

유족 대표로 선생의 증손자인 김기용씨가 2.8 독립선언가를 독창한다강서구립극단의 독립군가 합창과 참석자 전원이 만세삼창을 외치며 행사가 마무리된다.

2.8 독립선언 105주년을 맞아 열리는 이날 행사에는 진교훈 구청장을 비롯해 상산 김도연 박사 숭모회장유족 등 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상산 김도연 선생은 강서구 염창동 출신의 독립운동가로 ‘2·8 독립선언을 주도하고 광복 후에는 대한민국 초대 재무부장관을 역임했다.

이러한 공로로 정부는 1991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으며 2009년 2월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했다.

행사가 열리는 2.8 공원은 한국 유학생들이 조선의 독립을 요구한 2.8 독립선언을 기념해 김도연 선생의 흉상과 비석농사를 장려하는 비석의병을 기리는 일문오열비와 함께 2020년에 조성됐다.

구는 기념행사를 정례화하고인근 버스정류장 명칭을 2.8 공원으로 변경하는 등 김도연 선생의 공훈을 기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진교훈 구청장은 상산 김도연 선생은 강서구 출신의 독립운동가이자 후손들의 귀감이 되는 인물임에도 그동안 큰 조명을 받지 못했다라며 이번 기념행사가 김도연 선생의 숭고한 독립정신을 알리고 우리 지역의 자부심과 자긍심을 고취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 문화체육과(02-2600-6082)로 문의하면 된다.

 

출처 : 강서구청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