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부터 모발까지, 2024년 헤어 건강 트렌드는 ‘맞춤형 케어’가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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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woman getting her hair washed in a sink

최근 건강 관심이 높아지면서 모발과 두피 관리 역시 라이프스타일의 중요한 일부로 자리 잡고 있다. 2024년 헤어 건강 트렌드는 ‘맞춤형 케어’와 ‘지속 가능한 솔루션’이 핵심 키워드다.

특히 두피의 건강이 곧 모발의 건강을 결정한다는 인식이 확산하며, 두피 타입별 맞춤 샴푸, 앰플, 트리트먼트 사용이 인기를 얻고 있다. 두피가 민감하거나 지성, 건성 등 각기 다른 특성에 맞춰 성분을 고르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전문가 상담이나 두피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헤어 클리닉도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최근 각광받는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헤어케어’도 주목할 만하다. 두피의 미생물 균형을 맞춰 건강을 유지하려는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함유된 샴푸와 토닉은 두피 트러블 예방과 자극 완화에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탈모 예방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이슈다. 과거에는 연령과 성별을 불문하고 탈모 증상에 대한 고민이 컸지만, 최근에는 초기에 관리하는 예방형 소비가 급증했다. 콜라겐, 해양 심층수, 단백질 등 기능성 성분은 물론, 헤어 LED 디바이스와 같은 뷰티 테크 제품들도 일상 속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 중이다.

더불어, ‘비거니즘’과 ‘친환경’이 두드러진 것도 특징이다. 동물성 원료를 배제하고, 자연 유래 성분만 사용하는 제품, 플라스틱 용기 대신 재활용 가능한 용기를 사용하는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건강과 지구 환경을 모두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힘입은 변화다.

마지막으로, 2024년 헤어 건강 시장에서는 ‘내게 딱 맞는 제품 고르기’와 ‘일상 속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확한 두피 진단과 꾸준한 홈케어가 건강한 모발을 위한 첫걸음”이라며, 자신의 두피와 모발 상태를 수시로 체크하는 것을 당부한다.

이처럼 건강한 모발을 위한 노력은 일시적인 트렌드를 넘어, 스스로를 아끼는 라이프스타일의 필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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